스타를 추종하는 사회적인 현상은 과거에도 존재했었던 자연스런 현상이다. 가수 조용필의 ‘오빠부대’에서부터 시작된 열성 팬들의 행동 양상은 언론에서 종종 다루어왔던 이슈 중의 하나였다. 최근에도 열광적으로 스타를 추종하는 청소년 그룹들을 보도하는 뉴스를 자주 접하지만 현재의 추종 양
정보사회의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최근 몇 년간 멀티미디어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비약적인 발달로 인터넷의 사용이 확산되면서 지금까지 전통적인 소비자행동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는 행동 패턴을 벗어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엄청난 시장정보를 기반으로 하여 독자적이고 개성
정보사회의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최근 몇 년간 멀티미디어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비약적인 발달로 인터넷의 사용이 확산되면서 지금까지 전통적인 소비자행동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는 행동 패턴을 벗어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엄청난 시장정보를 기반으로 하여 독자적이고 개성
스타 권상우의 모습이 현지 일간지 1면에 대서 특필됐다. 도쿄스포츠 신문은 이종격투기 프라이드 관람차 일본을 찾은 권상우가 룸클럽에서 유흥을 즐겼다면서 그 과정을 상세히 전했다. 도쿄스포츠는 지난달에도 권상우 일본상품 판매숍인 KSJ 사장을 인터뷰, 권상우가 이중계약을 하고 과도한 개런티
시작하며...
오늘날 자본의 가치증식 시대에서 문화의 경제화는 더욱 강조되고 있다. 동시에 이러한 문화의 시장을 통한 거래메커니즘에서 주목받는 것이 바로 '스타'이다. 스타의 이미지는 하나의 산업으로 거대한 권력보다 더 막강한 힘으로 사회를 움직이고 있으며, 스타는 이제 개인적 욕망과 동일
스타의 경제적 영향력이 엄청나다. 1999년 조던이 은퇴했을 당시 미국 비즈니스계는 ‘조던 쇼크’로 크게 휘청거렸었다. 당시 조던의 은퇴는 신발, 의류, NBA상품, 비디오, 영화, 향수등 여러 관련 업계에 심대한 타격을 입혔다. 당시 경제전문가들은 조던이 창출하는 부가가치를 어림잡아 1백억달러도
스타들을 내세워 ‘이 상품을 사면 저들의 비주얼을 가질 수 있다’와 같은 세뇌를 끊임없이 보낸다. 이미 미디어를 통해 수차례 ‘잘난 외모가 아니면 성공할 수 없다’는 세뇌를 받은 대중들은 스타가 주는 판타지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미디어가 정한 기준에 맞춰가기 위해 기꺼이 지갑을 열고 얼
스타크래프트라는 게임이 널리 알려지게 된지도 6년이 넘는 세월이 지났다. 새로운 게임이 나올 때마다 스타크래프트도 한물 갈 거라는 예상을 게임전문가는 물론이고 우리들까지도 조심스럽게 했었다. 하지만 그 예상은 시간이 갈수록 점점 무색해지고 오히려 새롭게 출시되는 대작 게임들에도 불구
스타' 대접을 받고 있다. 그를 칭찬하는 글이 포털 사이트 게시판마다 올라있고, 전자우편을 통해서도 퍼지고 있다. 얼굴을 보여 달라는 요청이 잇따르고, '세스코 팬클럽'까지 만들어졌다. CESCO에는 고객지원 담당자가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 출근에서부터 퇴근까지 전직원들이 세스코 홈페이지를 띄워
스타는 대중들로부터 호감과 인정을 받고 있으며, 일거수일투족이 그를 좋아하는 팬들에게 있어서는 관심의 대상이 된다. 멋있는 플레이를 연출하기 때문에 스포츠 스타가 쓰는 스포츠 용품은 고성능의 것이며, 그 제품을 만드는 브랜드는 훌륭한 것으로 간주되는 경향이 있다. 기업은 유명한 스포츠